Handmade Craft Potato Chips
Photo: Courtesy La Abuela Nieves
기사입력 | 2019-01-23 | by KLR
전 세계 스낵 시장에서 포테이토칩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60%에 달한다. 그만큼 포테이토칩의 위상은 일반 스낵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세계인의 일상적인 식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장의 규모만큼이나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포테이토칩 인기의 원인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 핵심은 건강한 간식 또는 식사대용 식품이라는 감자에 대한 건강한 기대심리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포테이토칩 브랜드가 새롭게 쏟아져 나오는 그 인기의 척도만큼, 고품질 감자 종자의 선택에서부터, 재배 기반 조성, 수확 후 관리, 친환경 제조 관리 및 철저한 사후 처리까지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완벽하고 건강한 포테이토칩을 공급하기 위해 앞장서는 친환경 기업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감자 자체가 가진 뛰어난 맛과 영양적 혜택을 바탕으로, 저마다의 브랜드가 가진 특성과 개성을 강조하며 차별성과 우수성을 홍보하고는 있지만, 대부분의 포테이토칩 브랜드가 지역 농민들에게 수매하거나 해외에서 수입한 감자를 공급받아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 제조 및 유통 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최근 들어, 건강한 프리미엄 식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프리미엄 스낵의 판매 규모도 천정부지 치솟고 있다. 높은 인기만큼이나 자연과 사람,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에 필요한 스낵 브랜드에 목말라하고 있는 지금, 세계적으로 일부 극소수의 식품브랜드만이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엄격하고 까다롭기로 유명한 스페인의 카스티야 이 레온(Castilla y León) 장인 인증을 포테이토칩 브랜드로는 세계 최초로 획득한 독보적인 브랜드인 '라 아부엘라 니에베스(La Abuela Nieves)'를 코리아 럭셔리 레지스트리가 국내 독점으로 오는 3월 중순부터 국내 유명 오프라인 및 온라인 유통 채널들을 통해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해 큰 화제다.
라 아부엘라 니에베스가 생산하는 감자의 비밀은 땅에서부터 시작된다. 니에베스는 진한 노란색의 속살과 특별한 맛을 가진 값비싼 아그리아 품종의 감자만을 사용한다. 이 완벽한 맛과 품질의 아그리아 감자만이 니에베스의 전통적이며 엄격한 생산과정과 가장 완벽한 밸런스와 조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니에베스의 생산현장에 들어서면, 아그리아 감자는 창고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아주 조심스럽고 정성스럽게 다루어진다. 이곳에서 감자들은 모든 발생 가능한 손상들을 예방하기 위해 모두 하나씩 직접 닦아서 껍질을 벗기는 절차의 과정을 엄격하게 준수한다. 이러한 엄격한 과정이 끝이 나면, 깨끗하게 준비한 감자들을 얇게 썰어 커다란 프라이팬에 넣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성껏 튀겨낸다.
특히 니에베스는 암예방과 세포재생에 탁월한 해바라기 오일만을 100% 사용한다. 또한 감자 튀김은 연속적으로 튀기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커다란 팬에 한번에 넣고 마치 중요한 손님들을 초대해 준비하는 즉석 홈메이드 포테이토칩처럼 천천히 오랜 시간 정성을 다해 튀겨낸다.
마지막으로 지중해 천일염을 첨가 한 뒤, 가장 엄격한 품질 규정에 따라 자동화된 공정으로 포장된다. 매번 매우 적은 양만을 정성을 다해 생산하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고 포장하는데 까지 과정에 걸리는 시간은 약 15분 정도이다. 이 시간은 아그리아 감자 자체가 가진 최상의 맛과 향을 완벽하게 보장해준다.
이처럼 감자를 하나 하나 닦고 껍질을 벗기는 정성스럽고 엄격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포테이토칩이기 때문에, 세계 최초로 카스티야 이 레온 장인 인증을 받은 '핸드메이드 크래프트 포테이토칩'이라는 유일무이한 경지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니에베스의 노력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니에베스가 사용하는 아그리아 감자는 이 포테이토칩 제조사가 소유한 카스티야 이 레온, 에스트레마두라, 그리고 세비야 및 포르투갈 등의 지역에 위치한 친환경 감자밭에서만 생산되고 있다.
각 지역마다 수확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니에베스는 이러한 공급망 시스템을 통해 일년 내내 고품질의 맛 좋은 아그리아 감자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니에베스에서 소유한 감자밭은 모두 100% 지속 가능한 자연 순환식 농법으로 감자를 생산하고 있으며, 한번 감자를 생산한 밭은 낙엽 또는 짚으로 덮어 1년 동안의 휴지기를 갖는다. 이러한 자연 보존과 회복을 위한 노력을 통해, 다양한 유기물과 촉촉한 습도가 유지되는 아주 건강하고 기름진 토양에서 재배되는 맛 좋은 감자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특히 니에베스에서 하루 8시간동안 사용되는 1,200리터의 오일은 리사이클 전문기업이 100% 전량 수거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재 탄생된다. 또한 포테이토칩을 생산하고 남은 모든 잔여물은 화학성분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친환경 폐기물로, 100% 가축의 사료로 다시 만들어져 주변 농가에 공급된다.
뛰어난 감자 품종의 선택 및 친환경 농업, 그리고 포테이토칩의 모든 제조공정과정 및 사후관리까지 무엇 하나 낭비되거나 버려지는 것이 없는 엄격한 자연순환방식을 준수하며 자연과 인간,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가장 앞장서서 실천하고 있는 지중해의 대표적인 친환경이 기업이 만드는 핸드메이드 포테이토칩이 벌써부터 궁금해진다.